도움이 되는 경제지식

6. 경쟁전략

프라산 2022. 6. 8. 06:33
728x90

삶은 경쟁의 연속입니다.

Michael Porter는 동일한 산업 내에서 다른 기업을 능가하기 위한 3가지 본원적 전략에 대해 총체적 원가우위(overall cost leadership), 차별화(differentiation), 집중화(focus)를 언급하였다. 이러한 전략은 개별적으로 또는 결합하여 활용할 수 있다고 하였다.

1. 총체적 원가우위(overall cost leadership)

원가 우위를 위해서는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는 설비와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연구개발, 서비스, 광고 등에서 원가를 최대한 낮추어야 하며, 경영 관리층의 충분한 관심이 필요하다. 원가우위를 확보하게 될 경우 원가상승 압박에 대응이 가능하고, 평균 이상의 수익을 올릴 수 있으며, 다른 경쟁요인으로부터 장기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다.

2. 차별화(differentiation)

차별화 전략은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타사와 구별되게 인식시키는 전략을 의미한다. 차별화된 성능, 품질, 서비스, 기술, 디자인 등을 활용하거나 이를 동시에 결합시킬 수도 있다. 차별화 전략을 달성하면 산업 내에서 평균 이상의 수익을 올릴 수 있으며, 진입장벽의 역할도 한다. 

3. 집중화(focus)

집중화는 특정한 구매자 집단이나 한정된 시장을 주요 목표로 하여 모든 기능적 방안을 집중하는 것이다. 시장 전체에서 원가우위나 차별화를 이루지는 못하지만 제한된 시장에서는 달성할 수 있다. 경쟁기업들이 가장 취약한 부문을 선택해서 시장점유율을 늘리는 데에도 활용된다. 

만약 경쟁요인에 대응하는 자체적인 전략을 개발하지 못한 기업은 전략적 상황에서 매우 불리한 어중간한 상태가 된다. 이런 기업은 적절한 시기에 투자도 못하고, 시장 점유도 늘리지 못하며, 집중화 전략도 실행하지 못한다. 이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특정 대상목표에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이거나 차별화를 달성해야 한다. 

출처: 마이클 포터의 경쟁전략 

728x90
반응형

'도움이 되는 경제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Economics (1)  (2) 2022.07.10
5. 가격결정 전략  (2) 2022.06.04
4. 브랜딩 전략  (2) 2022.06.03
3. 제품 및 서비스 전략  (0) 2022.06.02
2. 마케팅 전략  (2) 2022.0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