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이 되는 경제지식

1. 마케팅이란

프라산 2022. 5. 31. 04:10
728x90

마케팅은 고객을 유인하고 키워나가는 과정입니다.

Marketing이란 단순하게 물건을 판매하는 행위가 아니라 가치 제공을 통해 고객을 만족시키고 고객을 확장해 나가는 과정이다. 

1. 마케팅 전략의 설계

소비자와 시장을 알고 있다면, Marketing Manager는 Customer-Driven Marketing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Marketing 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목표 시장이 누구인지와 고객에게 어떻게 가치 제안을 할지 준비해야 한다.

1) 목표 시장의 선정: 목표 고객의 선정은 Market Segmentation과 Target Marketing을 통해 이루어진다. 

2) 가치 제안: 기업의 Value Proposition은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제공하기로 한 가치들 전체를 언급한다. 

2. 마케팅 관리 철학

마케팅 관리 철학에는 5가지 유형이 있다. 

1) 생산 개념(Production Concept)은 소비자들이 저렴하고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에 생산과 유통의 효율성을 향상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이는 고객 만족 및 고객 가치 창출에 대한 내용이 결여되어 있다.

2) 제품개념(Product Concept)은 소비자들은 최고의 품질과 성능을 가진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제품 개선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는 제품 자체에만 초점을 맞추는 단점이 있다. 

3) 판매개념(Selling Concept)은 제품을 판매하고 촉진하려는 충분한 노력이 없으면 소비자들은 제품을 구매하지 않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이 개념은 고객 관계 구축보다는 판매 거래를 하는데에 주요 목적이 있다. 

4) 마케팅개념(Marketing Concept)은 목표하는 시장의 욕구를 파악하고 경쟁사보다 고객들의 욕구를 더 만족시켜야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생각이다. 이는 제품 중심적인 철학보다 고객 중심적인 철학이 강하다.

5) 사회적 마케팅 개념(Social Marketing Concept)은 소비자와 사회에 모두 이익이 되는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주장이다. 소비자는 즉각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소비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회에 이익이 되는지 끊임없이 살펴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3. 마케팅 전략

마케팅 전략이란 수익성이 있는 고객 가치를 창출하고 고객과의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다. 이는 시장세분화, 목표시장 선정, 차별화, 포지셔닝을 정하는 과정이다. 

1) 시장세분화: 전체 시장을 구매자의 욕구, 특성, 구매행동 등이 유사한 집단으로 나누는 과정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비싸고 편안한 자전거를 원하는 소비자 집단이 있을 수 있고 가격과 유지 비용이 저렴한 자전거를 원하는 집단이 있을 수 있다.

2) 목표시장 선정: 세분화된 시장을 평가하여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타겟 시장을 선택하는 과정이다. 기업은 자원이 한정되기 때문에 소수의 시장만을 대상으로 할 수 있다. 

3) 차별화: 경쟁 제품과 비교하여 고객들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차이를 만드는 것이다. 

4) 포지셔닝: Positioning이란 목표로 하는 고객들이 경쟁 제품과 비교하여 차별화된 위치에 자리잡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소비자가 왜 당신의 브랜드에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해야 하는지 정당화하는 과정이다. 

4. Marketing Mix의 개발

마케팅 전략을 개발한 이후 마케팅 믹스에 대한 계획이 필요하다. Marketing Mix란 고객들로부터 원하는 반응을 얻기 위한 통제 가능하고 전술적인 도구들의 집합니다. 기업이 제품 수요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수행하는 모는 것들을 의미하며, 크게 4Ps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로 구분될 수 있다. 

1) Product: 기업이 시장에 재공하는 재화 및 서비스를 의미한다.

2) Price: 제품을 구매하는 대가로 지불하는 금액이다.

3) Place: 소비자들이 제품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업활동을 의미한다.

4) Promotion: 고객들이 제품을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출처:Kotler의 마케팅원리

728x90
반응형

'도움이 되는 경제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경쟁전략  (2) 2022.06.08
5. 가격결정 전략  (2) 2022.06.04
4. 브랜딩 전략  (2) 2022.06.03
3. 제품 및 서비스 전략  (0) 2022.06.02
2. 마케팅 전략  (2) 2022.06.01